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가장 통신요금이 비싼 나라중에 하나 입니다. 정부는 알면서도 통신사들에게 돈을 받고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죠. 우리나라는 초기에는 정말 세계에서 주목하는 신흥 IT 강국이었으나 지금은 돈에 눈이 먼 통신사들 때문에 세계 시장에서 도태되고 IT 후진국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변화를 거부하는 통신사들>

▲비싼 줄 알았으면 저 입을 가만두지 않았 을 겁니다.


메가패스라던지, 파워콤이니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쓰고 계시죠? 인터넷에서 1GB 파일을 다운받다가 100GB를 다운받으면 인터넷 요금이 더 나올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인터넷은 단순히 정액제 이기 때문입니다. 이 이야기를 드리는 것은 핸드폰의 통신 구조도 유선 인터넷과 같은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즉, 핸드폰의 요금은 애초에 정액제 였어야 합니다. 핸드폰이나 초고속 인터넷 통신에 필요한 것은 베이스 기지국과 연결망만 있으면 됩니다. 즉 베이스 기지국과 연결망을 설치하고 나면 돈을 쓸 곳이 없는데도 터무니없이 비싸게 통신요금을 받는 것입니다. 인터넷의 경우 외국과 같이 정액제 시스템이 보편화 되었지만, 핸드폰 요금은 초기 KT가 독점을 하면서 우리에게 많이 쓸수록 돈이 많이 나오는 것은 당연힌 이치가 되었습니다. 외국의 경우 핸드폰 요금 등 통신비용은 정액제는 우리나라와 훨씬 쌉니다. 우리나라 통신사 3사는 이렇게 통신시장을 독점하여 불합리적인 구조로 벌어들이는 엄청난 천문학적인 비용을 매해 수천만의 마케팅 비용에, 대리점 증설 비용에 사용합니다.(전 세계에서 통신사가 광고를 이렇게 많이 때리는 나라는 한국밖에 없으며, 길 건너 대리점이 빽빽이 줄서서 있는 나라는 한국밖에 없습니다. 대리점이 많은 이유는 통신사들이 터무니없는 정책으로 천문학적인 이윤을 벌어들이자 돈 쓸 데가 없어 결국 대리점에 쓰기로 한겁니다. 대리점에서 사람들이 통신사에 가입하게 되면 그 사람이 죽을 때 까지 내는 통신비의 몇 십%를 대리점에게 줍니다. 왜냐고요? 그렇게 해도 너무 돈이 남아서 미치겠거든요.)

<와이브로라는 걸 아십니까?>

▲혁신적인 무선인터넷 기술이 나라를 잘못 만나 썩고있다.


와이브로라는 걸 들어보셨나요? 와이브로라는 기술은 미국에서도 아직 비슷한 기술이 개발 중일 정도로 혁신적인 초 미래형 기술입니다. 우리나라는 개발되고 상용화 된지 몇 년이 넘었지만 우리 주변에선 이 혁신적인 초 미래형 기술을 볼 수 없습니다.왜일까요? 와이브로는 달리는 차 안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고 실시간으로 주변의 정보를 알아내며 현장에서 데이터를 업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와이브로 단말기는 휴대폰보다 속도가 훨씬 빠르기 때문에 넷북 같이 다양한 기능을 가진 멀티미디어기기의 활용성도 보장할 수 있습니다.너무도 앞선 이 최첨단의 기술은 그러나 장사 잘 되고 있는 휴대폰 시장을 뺏기고 싶지 않은 악덕 통신사 업체들의 태업으로 사장될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와이브로가 보편화 된다면, 터무니없는 구조의 핸드폰 요금 시스템이 무너질 테고 그렇다면 통신사들이 매일같이 내보내는 TV 광고를 때릴 수도 없으며 대리점에게 고객의 평생 통신비를 줄 수도 없습니다. 이미 돈에 눈이 먼 통신사들은 고객의 입장보다는 돈의 입장으로 바라보는 거죠.이 와이브로는 정부의 정책이기 때문에 통신사들은 조금이라도 돈을 더 벌기위해 HSDPA라는 어이없는 대체 기술이라는 것을 만들고 시행사인 KT는 자사인(자사였던) KTF와의 이해관계 때문에 와이브로를 결국종량제(많이 쓸수록 많이 나옴)로 내놓게 됩니다. 결국, 정말 한 달에 백 원씩 고객에게 받아도 남는 장사를 돈에 눈이 먼 나머지 종량제를 택한 것입니다.



<햅틱,터치폰,디빅스 영화플레이 등, 좋은게 아닙니다->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통신사들이 핸드폰의 스펙을 심하게 조정하는 나라입니다. 무슨 말이냐고요? 지금까지는 핸드폰의 기능이라고 하면 삼성이나 LG, SKY 같은 회사에서 다 만들고 그저 통신사에서 서비스하는 줄 아신 분 많으신 줄 압니다. 알고 계신 시스템이 맞는 시스템입니다만, 우리나라는 그렇지 않습니다. 핸드폰 제조사들이 핸드폰을 만들면 통신사들이 입맛대로 핸드폰을 조정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터무니없는 구조의 핸드폰 무선 인터넷 사용을 강요하기 위해 돈을 내지 않고도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와이파이(WiFi) 라는 기술을 빼는 것은 기본이며 표준 이어폰 단자인 3.5 파이 단자(MP3P에서 주로 볼 수 있는)도 빼버립니다. 보다 수익을 내기 위해 CPU 같은 칩셋을 아예 더 성능이 낮은 걸로 사용하는가 하면 넣지 않아야 할 곳에 통신사의 로고를 마구 박아버립니다. 또한 원래 핸드폰 기본 메세지함이 핸드폰과의 조화 및 사용자의 이용을 고려해서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SK와 같은 통신사들은 자사가 만든 통합 메세지함등을 생각없이 박아버립니다. 이렇다 보니 통신사 별로 핸드폰의 스펙이 달라지는 웃지 못 할 상황이 한국에서는 공공연하게 이루어집니다.

▲통신사별로 스펙이 다른 웃긴 현상이 나타난 뉴초콜릿폰. 악덕 SK향 제품은 핵심적인 기능이 수출 모델에 비해 모두 빠져있다.

또한 위와 같은 현상으로 실제 수출모델보다 스펙은 낮은 핸드폰이 국내에선 통신사를 통해 가격은 더 높게 판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서야 와이파이가 탑재된 핸드폰이 나오고, 디빅스 재생 기능이 추가된 핸드폰이 나오고 있습나다만은 이런 제품들은 통신사들의 하이엔드 주력 핸드폰에 한정된 것 일 뿐 나머지 핸드폰들의 스펙 다운은 여전합니다. 삼성/LG의 그 좋은 핸드폰 기술을 우리나라에서는 다 없애버리고 외국에 가져다주는 거죠.

Ps : 최근 KT에서 유심 광고를 때리고 있는데, 어떤 내용인지는 모르겠으나 원래 유심만 있으면 어떤 핸드폰이던지 유심만 끼우면 작동하는 게 유심의 목적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설명했다시피 터무니없는 구조의 우리나라 핸드폰 제조사와 통신사의 관계가 있자니 유심이 유심이 아닌 상황이 되어버린거죠. 외국 같은 경우는 불법 사용자만을 걸러내기 위해 유심 블랙리스트를 관리합니다만 국내 같은 경우 지구상에서 유일하게 IMEI 화이트 리스트로 관리(분명한 사용자의 선택권 침해, 법적 조치 고려중)하여 유심이 빛을 못 보고 있습니다(반드시 IMEI 화이트 리스트에 등록되어야 사용 가능). 유심이 귀찮게 왜 있는지도, 왜 빠지는 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대 부분입니다. 하지만 몇년이 지난 이제와서 조금 유심 언락을 풀자 자랑스럽게 떵떵대며 광고하는 KT는 머리에 뭐가 들었는지 모르겠네요.

<미미한 변화의 시작>

▲돈으로 인해 황폐화된 통신시장에 한줄기 빛이 되어버린 LGT 오즈.


LGT의 오즈라는 서비스를 아십니까? LGT는 SK와 KT의 독과점 횡포 속에 비교적 개념적인 서비스를 내놓았습니다. 한 달에 만원도 안 되는 몇 천원의 저렴한 가격으로 휴대폰 인터넷을 거의 무제한(1GB)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이미 외국에서는 몇년 전부터 하고 있던 정말 당연하고도 당연한 합리적인 시스템을 우리나라는 2009년이 되서야 시작하게 된 거죠. 그것도 가장 규모가 작은 회사인 LGT에서요. 하지만 오즈도 싼 것은 아닙니다. 음성이든 인터넷이든 결국 같은 데이터 전송일 뿐입니다. 네트워크 망 설치비용은 기본료만으로도 이미 다 뽑은 지 오래입니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한 달에 100원만 받아도, 아니 지금까지 벌어드린 것을 본다면 앞으로 백년,쳔년동안은 돈을 내지 않아도 통신을 쓸 수 있어야 지당합니다.

이런 변화의 바람이 살살 불자 처음 듣는 이름의 듣보잡 후진국에서도 출시 되던 아이폰이 드디어 상륙할 조짐이 보입니다. 위에 보셨다시피 정말불합리적인 터무니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 한국 통신시장에 지금까지 아이폰 같은 휴대폰이 들어올 리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KT에서 중대한 결정을 내립니다. KT는 아이폰을 주로 휴대폰으로 사용하면서 보조적으로 무선 인터넷 망과 넷스팟 그리고 일부 지역의 와이브로를 활용해 인터넷 사용을 하는 형태로 도입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결국 아이폰을 들여옴에서 까지 이해타산적인 구조를 포기하지 못한 겁니다.


<앞으로의 전망>

우리나라는 과거에 떠오르는 강국이었기에 아직 완전히 몰락해버린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몇 년 내에 이런 구조의 통신시장이 계속된다면, 우리 국민들이 통신을 많이 쓸수록 돈이 많이 나오는 것은 당연힌 이치라고 생각한다면, 결국 우리는 돈은 돈대로 터무니없게 내고 서비스는 좋지 못한 기술을 쓰게 될 것이 틀림없습니다. 통신사 고객들은 터무니없는 구조로 천문학적인 비용을 벌여드려 일주일 내내 TV에 광고해 주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대리점에 자신이 낸 요금의 수십%를 퍼주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사람들은 통신비용을 터무니없게 많이 내고 그 돈을 일정부분의 핸드폰 보조금으로 받는걸 원하는게 아닙니다. 외국처럼 합리적으로 통신 비용을 내고, 핸드폰 값은 공기계 값으로 내는게 훨씬 저렴하고 합리적이니까요. 외국처럼 애초에 통신비용을 합리적으로 낮춰 통신비용의 깨끗한 순환이 되길 바라는 겁니다. SK,KT,LG텔레콤 통신사들이 이번 아이폰 출시를 계기로 앞으로 보다 친 고객적안 마인드를 갖추길 바랍니다.
또한 한국 정부 역시도 돈만 먹고 통신시장 합리화에 모르쇠로 일관하며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는데 더욱 적극적으로 변하길 기대해 봅니다.


끝으로, 이런 글을 많이 퍼가주셔서 더 많은 분들에게 이런 사실을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덱셀(dexel@naver.com) /
일부 자료는 오마이뉴스&한국경제에서 발췌하였습니다.
<덱셀의 디지털연구소™에 속하는 모든 글들은, 출처(저작권자)표시 및 컨텐츠 변경을 불허한다는 전제 하에 퍼가실 수 있습니다>
MP3P,MP3,MP3P,MP3,MP3P,MP3,다운,PMP,DMB,TOUCH,MP3P,MP,코원,아이오디오,SK,SKT,LG,LGT,KT,통신사,횡포

설정

트랙백

댓글

  • 떡빵s 2009.10.05 15:59 답글 | 수정/삭제 | ADDR

    알고있던 사실도 있지만, 새로운 사실도 많이 알게되었네요...^^
    이것은 진정한 개념글입니다!!!!!
    갑자기 생각나는 통신사의 이익추구하는 짓의 하나로... 문자무제한을 언젠가부터 없앴던게 생각나네요^^;;;;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 Favicon of https://moseojh.tistory.com 飛人大愛 2009.10.05 16:10 신고 답글 | 수정/삭제 | ADDR

    오즈가 무제한 사용인가요? 아닐텐데요?
    작년까지는 프로모션 기간이라서 무제한이였다가 올해초부터 1GB 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래도 다른 서비스(SKT, KT) 보다 싼것은 확실하죠.

    • Favicon of https://dexel.tistory.com 덱셀 2009.10.05 16:18 신고 수정/삭제

      네. 확인하였습니다.
      그래도 다른 악덕 통신사보다는 훨 싸니 다행이지요 ㅋ

  • 송세르동생 2009.10.05 16:20 답글 | 수정/삭제 | ADDR

    아 어쩐지 핸드폰 요금내면 거지가 되더라

  • 지나가는 2009.10.05 16:40 답글 | 수정/삭제 | ADDR

    오즈가 무제한이라고 하는건 실질적으로 한달내로 1G 쓰기란 무리라서 붙여준 이름 일듯싶네요
    하루종일 한다해도 자는시간 빼고 직장,학교,아프고 미치는날,운동,컴터할때,밖에 놀러갈때 등 이런거 생각하면ㅋ
    미쳤다고 24시간 내내 켜놓고 있는 놈은없겠죠? 폰도 생각해줘야죠 ㅋㅋㅋ

    • Favicon of https://dexel.tistory.com 덱셀 2009.10.05 17:17 신고 수정/삭제

      그렇죠. 1기가는 핸드폰에서 사용하기에는 거의 무제한에 가까운 용량이죠 ㅎ

  • 허걱 2009.10.05 17:41 답글 | 수정/삭제 | ADDR

    악덕 SK 에 2년 노예계약한 사람입니다.
    2년 동안은 못바꾸겠네요 ㅡㅜ 안습..

  • dony 2009.10.05 20:09 답글 | 수정/삭제 | ADDR

    지금 lg는 와이브로 준비중이라고 알고있습니다. 그래서 3g는 꽤 떨어지죠; 4g인 와이브로에 투자중이기 때문에;
    뭐 와이브로가 국제 표준이 되었으니 상황을 지켜봐야겠지만..
    일단 와이파이부터 어떻게좀 해줬으면 하네요 쩝...

  • Favicon of http://gunmania.comoj.com/tc Gunmania 2009.10.06 18:53 답글 | 수정/삭제 | ADDR

    전체적으로 맞는말이긴 한데 맨 마지막에 많이 쓰면쓸수록 더내는게 맞다고 생각한다면 돈은 돈대로 터무니없이 내고 최하위 기술을 쓸게 틀림없다는 부분은 뭔가 아니다 하는 생각도 듭니다. 많이 쓰면 쓸수록 더 내는건 정상이고 다만 그게 얼마나 더 내냐가 중요한것 아닐까요?

    • Favicon of https://dexel.tistory.com 덱셀 2009.10.07 16:18 신고 수정/삭제

      제 의견은, 인터넷 요금처럼 핸드폰 무선 인터넷 요금제나 핸드폰 통화 요금제도 더 다양한 구성(정액제 등)을 갖춰야 한다는 겁니다. 우리나라 통신사 고객들은 다른 나라에 비해 훨씬 많은 통신비를 통신사에게 갖다 바치면서도 그에 걸맞는 대우는 전혀 못받고 있죠. 그래서 그런 말을 쓴겁니다. 의견 감사드립니다.

  • 구경하고요 2009.10.06 23:00 답글 | 수정/삭제 | ADDR

    저도 이통사의 심하게 불합리한 인터넷 요금제에 불만이 많기는 하지만
    너무 극단적으로 몰고 가시는것 같아서요;;

    예전에 일본, 미국, 한국의 이동통신요금제를 비교하는 기사?내지는 블로그 글을 봤었는데요
    각 국은 그 나라의 사정에 맞게 나름 이윤을 최대한 뽑아낼수 있는 요금제를 갖추고 있더군요

    제가 기억나는 것은 미국의 경우 전화망(3g망?)을 이용해서 인터넷을 사용할 경우
    너무 넓은 땅 때문에 우리나라 처럼 아무데서나 터지고, 기지국도 남는 그런 상황이 아니라서
    망의 과부하를 막기 위해 wi-fi를 키우려고 노력한다고 들었습니다.

    국내의 경우엔 땅이 좁고 국가에서 망을 까는데 많은 지원을 해줬기 때문에 망이 넉넉해서
    그 망을 사용해서 요금을 뽑아내는 종량제 형식이 더 이득이 되기 때문에 그런식으로 발전한 것이구요

    혹시라도 핸드폰업계?의 불합리성에 관해서 더 글을 쓰실거라면
    핸드폰의 완성도를 떨어트리는 통합메시지함,
    IMEI white list를 통한 스펙다운강요의 가능성( : 스펙다운에 관해서는 아직도 많은 "가설"이 있죠; 확실한건 밝혀지지 않아서)
    너무 비싼 기본 요금, 가입비( : 이건 이 글에서도 약간 다루신것 같네요. 기본 망 구축비 때문에 이렇게 비싸게 받는 건데 이미 기본망 구축비는 뽑아먹은지가 오래라서)
    등에서도 다뤄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

    글 잘 보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s://dexel.tistory.com 덱셀 2009.10.07 16:19 신고 수정/삭제

      네.. 쓰다보니 저도 울컥(?)해서 조금 말투나 내용이 후반부로 갈수록 극단적으로 이어진점은 인정합니다 ㅎㅎ.
      그 외에도 통합메세지함 등의 의견은 정말 고맙습니다. 추후 더 나은 포스팅을 위해 꼭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 강식이 2009.10.07 16:18 답글 | 수정/삭제 | ADDR

    네...;; 와이브로는 나온지 약 3년 되어가고 있군요...
    영국도 저 기술을 우리나라에서 사 들였다는 사실도 알고 있고요...
    와이브로의 통신 속도는 HSDPA보다도 훨씬 빠르면서도 응답이 빠르고요...
    하지만, 요즘 통신사들의 계략으로 노트북의 무선 인터넷도 HSDPA단말기를 판매하여 통신의 막대한 수익을 얻고 있다는
    사실도 잘 알고 있고요... 떡하니 아주 빠른 와이브로는 버려지고요...;;
    참 슬픈 일이지요... 일본은 무선인터넷 천국인데... 정작 우리나라는 일본보다 더 좋은 와이브로를
    제대로 쓰질 못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지식인들의 추천으로 와이브로 인터넷 통신 서비스를
    사용하게끔 했으면 더욱 좋겠습니다 ^^

    • Favicon of https://dexel.tistory.com 덱셀 2009.10.07 16:20 신고 수정/삭제

      정말 먼저 국민들이 계몽해야 가능한 일이죠.
      통신사들이 그걸 아주아주 심각한 수준으로 악용하고 있으니.. 와이브로 같은 기술이 썩어나고 있죠.

  • 강식이 2009.10.07 16:19 답글 | 수정/삭제 | ADDR

    그리고... 제발 SKT!!!!!
    DRM좀 풀어라 =ㅅ=
    그리고 통신 3사들....
    아이폰 들어오기전 Wi-Fi 기능 넣어라 =ㅅ=

    • Favicon of https://dexel.tistory.com 덱셀 2009.10.07 16:22 신고 수정/삭제

      SK는 정말 악덕기업이라고 밖에 표현할 말이 없네요.
      DRM은 물론 자사 이익에 조금이라도 손해가 갈 것이라면 기능이란 기능을 다 빼니.. 창피할 지경입니다.

      아이폰의 와이파이도 저도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지금까지 천문학적인 수치의 돈을 터무니없이 받아먹었으면서, 아이폰의 와이파이 하나 못빼는게 답답한 수준이죠.
      아이폰을 시작으로 와이파이가 들어오게 되면 지들 돈줄 조금 빠진다고 말이에요.

  • 한가지 2009.10.07 21:12 답글 | 수정/삭제 | ADDR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와이브로 현재 상황 보면 정말 안습이죠... 그 좋은 서비스를 왜 ㅠㅠ

  • + 2009.10.07 23:16 답글 | 수정/삭제 | ADDR

    와이브로 실패한 기술이구요 나오기 전부터 실패할 것이라고 이미 예측한 기술 입니다.

    그리고 와이브로 쪽 개발하던 업체들 다들 접었구요 대표적으로 포스데이터 (포스코) 와이브로 사업부 다 접고 다 잘랐습니다.

    그리고 LG 가 투자하고 있는 건 정확히 말하자면 3.9G LTE 구요 이놈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입니다.

    • Favicon of https://dexel.tistory.com 덱셀 2009.10.08 22:30 신고 수정/삭제

      와이브로가 나오기 전이나 지금이나 통신사 상태가 심각하고 그러니 와이브로가 실패했다고 예측한것이지,
      통신사들이 개념이었다면 와이브로가 실패할 이유는 없겠죠.

  • 2009.10.08 07:46 답글 | 수정/삭제 | ADDR

    근데 너무 세계에서 유일한..... 이런식으로 몰고 가는거 아닌지요..
    아주 간단히 미국을 보기만해도.. 미국 주요 통신사 버라이즌이나 스프린트에서도 분명히 소프트웨어.. 하드웨어적으로 바꿉니다.
    엠피스리는 받게 하면서도 벨소리 지정이 안되게 하거나.. 엠피스리를 무조건 돈내고 받을수있도록 해놓거나..
    절대로 한국만이 아닙니다..
    그리고 통신요금이 제일 비싼 나라라구요????????
    너무 주관적으로 보거나 한쪽의 관점에서만 바라보는거 아닌가요?
    또 미국을 예로 들면.. 미국에서 기본적으로 핸폰유지 하려면 제일 싼 요금이 얼마인줄 아십니까??
    기본 보통 40불 부터 시작합니다.. 한국돈 5만원입니다..
    그리고 통화량 분수를 한달에 400분 이런식으로 한도를 주지만요..
    그리고 분수 넘어가면 어떻게되는지 아십니까?? 1분당 45센트 500원 추가입니다..10분만 넘어도 5천원.....
    한시간만넘어도 그냥 30불 뚝딱이고..
    천문학적인 요금까지 올라가기에는 미국이 더심하죠..
    그리고 받는데도 요금나가구요.그래서 미닛 다쓰고나서 꼭 받아야하는 전화가 오면 분당 45센트 내면서 울며 겨자먹기로 받아야합니다... 절대로 한국이 제일 비싸다고 할수없죠..
    그리고 문자. 한통 보내는데 15 20센트.. 한국돈 200원정도입니다.. 심지어 받는데도 요금 나가죠.
    한국에서 통화량이 많은 사람들 기준이라면 한국이 비싼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은 한국이 훨씬 쌉니다....
    미국에서 기본료 만 얼마짜리;; 기대조차 할수 없습니다..
    좀전에도 말씀드렸지만 그래서 너무 개인적인 한쪽 관점에서 그런식으로 한국이 제일 비싼 나라다.. 이렇게 깔고 시작한느건 그냥 통신사 싫어서 까는것 같다는 느낌밖에 들지 않네요..

    마지막으로.... 한국은 10초당 과금되지만...... 미국은.... 분수 나가는것이 말그대로 분대로입니다..
    5초를 써도 1분 까이고.. 55초써도 1분 까입니다....
    이런 저런 예를 보면 한국도 썩 나쁘다고 생각들지 않네요..

    • Favicon of https://dexel.tistory.com 덱셀 2009.10.08 22:36 신고 수정/삭제

      네. 다소 과장을 한 면은 있습니다만 결코 싼 나라는 아니지요. 그리고 미국과의 비교는 단도직입적으로 하면 당연히 미국이 더 비쌉니다. 미국의 최저임금은 우리나라의 몇배가 될 정도로 물가가 비싼 나라입니다. 당연히 그렇게 비교를 하시면 비싸게 나오겠죠.

      미국은 보다 파워유저에게 적합하고 한국은 보다 마이너하게 쓰는 유저에게 요금제가 맞춰저 있는 경향이 분명히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의 요금제는 마이너하게 맞춰져있다고 표현하기에는, 심각하게 이해타산적인 구조죠. 미국에서 10만원으로 가능한 통신 이용량을 한국에서 사용하려면 35만원이 필요합니다. 무제한 요금제 같은 요금제가 마련되 있지 않기 때문이죠.

      한쪽 관점에서 한국이 제일 비싼나라다.. 이렇게 깔고 시작한 글 맞습니다. 저는 뉴스처럼 다각적인 관점에서 보려고 노력했습니다만 이 곳은 저의 블로그이고 뉴스가 아니기에 편파적일 수 있음을 이해해 주세요.

  • 2009.10.11 20:38 답글 | 수정/삭제 | ADDR

    저기 밑에 은님은 정말 말이 안되는 소릴 하시는군요. 미국의 통신요금이랑 우리나라의 통신요금이랑 단일화를 말하시나요?
    그러려면 미국하고 우리나라가 환율이 같아야 되지 않을까요? 환율차이도 심하고 덱셀님처럼 최저임금 차이가 얼만데
    미국에서의 통신요금이랑 한국에서의 통신요금을 비교합니까? 무작정 통신요금을 그나라 수준에 비추지 않고 하나의 단위로
    말한다면 그게 맞는 계산법입니까? 생각좀하고 답글다세요

  • 2009.10.11 20:39 답글 | 수정/삭제 | ADDR

    정정합니다. 제위위에 음님말하는겁니다.

  • 2009.10.11 20:44 답글 | 수정/삭제 | ADDR

    그리고 음님 위에 +로 글쓰신분 한테 말하고 싶습니다.
    와이브로가 망한기술입니까? 그 망한 기술을 해외에서 국제표준으로 채택한답니까? 너무 웃기시네요; 할말이 안나옵니다.
    포스코에서 개발하던 사업부가 다 잘리거나 부서가 없어진것이 진실인지는 모르겠지만 그게 진실이라면 우리나라
    통신사나 kt에서 와이브로 기술이 개발된뒤에 통신수익을 조금이나마 더 오래 창출하고자 그기술을 억제하는것이지,
    그 기술이 억제되니깐 당연히 그 관련업체나 업체의 부서들이 사라지는것 아닙니까. 그리고 와이브로는 써보고 얘기하시는
    겁니까? 그리고 LG의 기술이 머길래 그렇게 달랑 적어놓고 설명도 없이 사라지셨나요 궁금할 따름입니다.

  • 2009.10.29 18:01 답글 | 수정/삭제 | ADDR

    이거이거...소비자커뮤니티라도 만들어서 좀 움직여야하는거 아닌가요?;;

    • Favicon of https://dexel.tistory.com 덱셀 2009.10.29 23:36 신고 수정/삭제

      그러게 말입니다 ㅜㅜ
      국민들이 모른다는게 가장 큰 문제죠..

  • limited107 2010.02.23 16:59 답글 | 수정/삭제 | ADDR

    통신사의 횡포는 어디까지일까...
    요즘 너무 너무 궁금합니다. 제조사가 우리에게 휴대폰을 직접 팔지 않고 통신사를 통해서 판다는 사실을 알고 충격적이였어요.

  • Favicon of http://konatamoe.tistory.com 코나타의마음 2010.05.01 14:30 신고 답글 | 수정/삭제 | ADDR

    와이브로 사장은 정말 안타까운일입니다
    통신사들의 돈노름에 좋은 기술이 사장되고 와이브로망 깐다고 말만하다가 안깔아서 벌금 쥐꼬리만큼내고는 전국망 깐다고 언플하다가 안깔고;;
    통신사횡포는 참 대단하죠
    스팩다운에 데이터 요금 횡포에 요금 횡포에 아휴 ㄷㄷ

  • 2013.01.07 00:07 답글 | 수정/삭제 | ADDR

    진짜 너무 울화가 치미네요 천벌받을놈들때문에 아 화나서 잠이안와